2024년 12월 29일 일요일 무안공항에서 애경그룹의 제주항공 항공기(방콕-무안 7C2216편)가 활주로 말단에서 충돌로 인한 화재발생에 의해 큰 사고가 일어났는데요. 사고가 발생한 항공기는 보잉 737-800 기종으로, 승무원 6명과 탑승객 175명으로 총 181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현재 확인된 바로는 181명 중 120명 사망, 2명 부상, 59명 실종 상태라고 보도되었습니다. 일어나서는 안 되는 사고가 발생하여 너무나도 가슴이 아픕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로 인하여 저가항공 안전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특히 해당 회사의 항공기를 탑승하려고 예약한 사람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측에서는 2024년 12월 29일까지 예약한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권에 대해서는 취소 수수료를 면제해 주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는데요. 취소 수수료 면제 대상 항공권은 출발 날짜 기준이 아닌 예약 날짜 기준입니다.
제주항공 취소를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한 경우 2025년 2월 혹은 3월달까지도 무료 취소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29일 오후까지는 여행사 측에 이러한 사항들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탓에 여행사를 통하여 예약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취소가 안 된다는 말을 듣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사항들이 서서히 전달되고 있음에 따라 여행사 측에서도 대응을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행사를 통하여 비행기표를 구입했을 경우에는 여행사 발권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발권 수수료의 경우에는 여행사에서 규정에 따라 부과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공사 측과는 상관없이 따로 지불할 수 있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여행사를 통하여 항공권을 구매했을 경우에는 이러한 부분들을 확실하게 문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고 및 대응에 관련한 내용들이 공지사항이나 보도자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므로 참고 바랍니다.